26. 최태원 회장의 리더쉽 분석

최태원 회장

최태원 회장의 리더쉽 분석

제 1장 서론

우리 사회에는 수 없이 많은 조직이 존재한다. 그리고 조직에는 조직을 이끄는 리더가 있다. 어떤 조직이든 조직의 문화를 형성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는 리더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조직성과는 조직이 보유한 물적자원을 넘어서 누가 조직을 이끄는가, 어떻게 이끄느냐, 즉 리더의 리더십에 따라 그 결과가 크게 달라진다. 21세기 기업의 핵심역량은 리더십에 있다. 20세기 기업의 경영은 물적자원을 중시하는 경영이었지만, 21세기 현대의 경영은 물적자원보다 인적자원을 더 중요시한다. 특히 인재경영이 중시되면서 기업은 리더와 리더십에 더욱 주목하게 되었다. 하나의 조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리더십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21세기를 주도하는 핵심적인 리더 중 최태원 SK회장을 선정하여 그의 리더십을 분석하고자한다. 특히 그가 보여주는 리더십이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에 근접하다는 사전지식을 바탕으로 서번트 리더십을 중심으로 최태원 회장의 리더십 사례를 분석하고 장단점 및 발전방향을 제시해본다.

제 2장 본론

제 1절 이론적 배경

이 장에서는 리더십 분석의 기본적인 이론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리더와 리더십에 대한 고찰과 함께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을 알아본다. 특히 서번트 리더십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1. 리더와 리더십
1) 리더의 개념

리더(leader)란 조직이나 단체 따위에서 전체를 이끌어 가는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서 보통 지도자, 지휘자, 인솔자라고 할 수 있다. 리더는 권한, 권력을 가지고 조직의 공동목표 달성을 위해서 구성원들에게 가치나 비전을 제시해주고, 동기부여를 하며 구성원들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리더는 단순한 지도자를 넘어서는 개념으로서 조직의 혁신과 변화를 창조한다. 리더의 역할은 기업의 존속·발전, 관리기능, 의사결정, 사회적 책임, 후계자양성 등으로 파악할 수 있다.

2)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leadership)이란 특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인의 영향력이며, 집단 내에서 또는 집단과 집단끼리의 상호작용이다.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이룩할 수 있도록 조직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구성원들의 행동이 리더에 의해 큰 영향을 받게 된다.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며 이는 효과적인 목표달성과 직결된다. 리더십은 뛰어난 리더 한 사람만으로 이루어 질 수 없으며 부하들이 있어야 한다. 리더를 따르는 부하들을 추종자(follower)라고 한다. 리더십은 추종자의 수용을 필요로 하며, 추종자의 의사에 반하여 행사되는 영향력은 리더십 개념 속에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리더십은 집단 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리더십은 사회의 모든 조직에서 매우 중요하다. 리더십은 집단 내 시너지효과를 촉진하며 동기부여 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조직의 성과를 좌우한다.

2.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20세기 이후가 되어서야 리더십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이 이루어졌다. 리더십은 일반적으로 시대적 발전을 기준으로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새로운 접근법’으로 발전해왔다.

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우수한 리더들은 그들만이 가지는 공통적이며 차별화된 특성이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리더가 되는 것은 개인이 천성적으로 타고나는 자질때문이므로 이들의 특성을 파악하면 리더십의 본질을 규명할 수 있다는 관점이다.

2) 행동이론

행동이론은 리더의 자질을 타고 낫는가의 유전적 요인보다는 리더로서의 기술을 습득하는 후천적 요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실제적인 리더의 행동이 관심의 대상이며 높은 생산성과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리더십의 유형을 밝히고자했다.

3) 상황이론

상황이론은 리더와 추종자 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규명하거나 리더가 지닌 특성이나 리더가 행하는 행동의 유효성이 상황적 요인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를 규명하는 이론이다. 리더, 부하 조직이 처한 상황에 따라 적합한 리더십이 다르다는 개념이다.

4) 새로운 리더십 이론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 등이 있다.

3.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1)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이란 다른 사람을 고무시키고, 자신의 필요보다 다른 사람의 필요와 이익에 더 관심을 두는 리더로서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고, 종업원과 고객의 커뮤니티를 우선으로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을 뜻한다. Greenleaf에 의해 최초로 제기된 개념으로서 서번트 리더는 내적 동기에 의해 봉사와 섬김을 하게 되고 그로인해 영향력이 확대되며 타의에 의해 리더십의 위치에 오르게 된다.

2) 서번트 리더십의 특징

서번트 리더십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경청부하에 대한 존중과 수용적인 태도로서 리더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경청은 부하의 욕구를 명확히 알게 한다.
공감리더는 구성원에 대한 차원 높은 이해심을 바탕으로 조직을 리드한다.
치유리더는 부하들을 이끌어가며 보살펴준다.
스튜어드십서번트 리더는 부하들을 위해 자원을 관리해야하고 봉사해야한다.
부하의 성장을 위한 노력리더는 부하들의 개인적 성장, 정신적 성숙 및 전문분야에서의 발전을 위한 기회와 자원을 제공해야한다.
공동체 형성리더는 서로를 존중하며 봉사하는 진정한 의미의 공동체를 만들어야한다.

최태원 회장

제 2절 최태원 SK회장의 리더십 분석 – 서번트 리더십을 중심으로

최태원 SK회장은 자신을 낮추고, 솔선수범해 자원 봉사를 하는 등 서번트 리더십을 실천하는 대표적인 리더로서 헤럴드뉴스에 소개되기도 했다. 최태원 SK회장의 리더십을 서번트 리더십을 중심으로 분석해본다.

1. 최태원 SK회장의 서번트 리더십 사례
1) 스포츠 행사 참여

최태원 회장은 2008년부터 2014년, 약7년 간 대한핸드볼협회장을 맡았다. 또한 2006년 독일 올림픽 당시 한국과 프랑스의 월드컵 축구경기를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임원들과 함께 관람했다. 최태원 회장은 경기가 끝난 후 쓰레기 줍기 자원봉사를 목적으로 참여했다. 너무 많은 인파로 실행에 옮기지는 못했지만 그룹 총수가 그런 계획을 실천하려 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2) 자원 봉사

최태원 회장은 기초생활수급대상 가정을 찾아 ‘집 고치기’자원 봉사를 실시했다. 이 자원 봉사는 최태원 회장이 직접 참여 의사를 밝혀 이루어진 것으로 주목받았다. SK(주)가스사업부 임직원 20여명과 함께 직접 도배를 하고, 페인트칠을 하고, 장판도 새로 깔았다.(2006년) 또한 연탄 리어카를 직접 끌고 영세민들에게 연탄을 날랐으며, 경기도 고양시 근로복지센터에서 정신지체 장애인들과 쿠키를 함께 굽기도 했다.(2005년) 최태원 회장은 2003년 이후부터 매년 성탄절마다 자녀와 함께 중증장애인 시설을 방문하며 선물을 전달해왔다.

3)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 – SK의 사회적 기업 지원&추진 사업

최태원 회장의 주도하에 SK그룹은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해오고 있다. 매년 2,000억 원에 달하는 사회공헌 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며, 계열사를 막론하고 그룹 구성원들 대부분이 자원봉사와 프로보노(Pro Bono)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최태원 회장은 기업 경영 안에서 효율적인 사회 공헌을 의미 있게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기 위해 2009년부터 사회적 기업 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사회적 기업 활동 전담 조직을 만들었고, 사회적 기업들의 온라인 네트워크 공간을 구축하였으며 사회적 기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관련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했다. 자금이 필요한 사회적 기업을 찾아 지원도 하고, SK계열사들이 국내외에서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거나 창업을 지원하도록 유도하며, 계열사를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해보기도 했다.


최태원 회장은 2013년 다보스 포럼의 ‘사회적 영향 투자(Investing for Impact)’세션에 패널리스트로 참가해 사회적 기업 생태계 조성과 사회적 기업의 성장과 발전의 임계점을 마련할 방안을 제시하였다. SK는 총 16개의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였다. 그 중에 SK의 각 계열사들이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1사 1사회적 기업을 목표로 설립한 5개사, 영리 기업인 계열사를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한 사례도 포함되어 있다. 다른 10개의 사회적 기업은 지방자치단체 등과 민·관 협력 모델로 설립했다. 더불어 SK의 구성원들도 각자의 전문성을 활용해 재능 기부 형태로 사회적 기업 지원에 적극 동참했다. 최태원 회장의 대표적인 CRS활동은 다음과 같다.

⓵ 행복도시락

식사를 준비해 줄 가족이 없거나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맛 좋고 영양가 높은 도시락을 만들어 배달하는 28개 사회적 기업이 사용하는 공동브랜드로 하루 평균 9,000명의 결식아동들에게 전 직원이 집집마다 도시락을 배달한다. 최태원 회장의 SK그룹은 도시락 업체들의 경영난 극복을 돕기 위해 도시락 사업을 지원했다. 그를 기반으로 도시락 사업의 품질향상, 업체 확장 등을 이끌어 냈으며, 혜택을 보는 취약계층이 증가하였고 사회적 기업들의 지속가능성도 확보될 수 있었다.

⓶ 행복한 학교

초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개별 초등학교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정부가 방과후학교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민간단체에 위탁 할 수 있도록 운영방침이 바뀌면서 각종 문제가 발생하여 지자체와 교육청은 SK와 방과후학교 위탁업체를 사회적 기업으로 설립하길 원했고, SK와 이해관계가 맞아 설립되었다. SK는 방과후학교 사업을 통해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한다는 사회적 미션을 달성하려고 했다.

⓷ 행복나래

SK는 사회공헌에 앞장서는 사회적 기업을 돕기 위해 SK의 계열사인 ‘MRO코리아’를 ‘행복나래’라는 사회적 기업으로 탈바꿈했다. 사회적 기업들을 선도하여 사회적 기업들의 판로가 되어주고 보다 근본적인 지원방법으로 사회적 기업들을 돕고자 나섰다.

제 3장 결론 및 발전방향 제시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이란 내적 동기에 의해 봉사와 섬김의 리더십을 보이며, 다른 사람을 고무시키고, 자신의 필요보다 다른 사람의 필요와 이익에 더 큰 관심을 두는 리더로서,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고, 종업원과 고객의 커뮤니티를 우선으로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을 뜻한다. 그들은 구성원들의 말에 경청하며 공감하고 부하의 성장을 위해 노력한다.

최태원 SK회장의 리더십을 서번트 리더십을 중심으로 분석해보았다. 최태원 SK회장은 대한핸드볼협회장을 맡고 있으며 임원들과 함께 사적으로 스포츠 행사를 즐기는 모습에서 보편적인 리더가 가지고 있는 권위적인 이미지가 아닌, 친대중적인 이미지를 보이고 있다. 또한, 쓰레기 줍기 자원봉사, 집 고치기 자원봉사, 연탄배달, 장애인 복지관 방문 등 리더의 위치에 있음에도 자신의 이익보다는 타인의 필요와 이익에 더 관심을 두고 있으며 내적 동기에 의해 봉사와 섬김을 보이고 있다.

최태원 회장은 선친의 경영 철학을 계승하여 사회 공헌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이익 극대화’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행복 극대화’로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바꿨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고민 끝에 최태원 회장은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선택하였다. 기업 역시 사회의 일원으로서 단순한 이익 추구를 넘어 소외계층 배려, 환경 보호 등 사회 공헌 활동에 나서는 것이다. 그는 기업 경영의 가치에 대해 고심하면서 우리 사회의 문제를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으며 그 문제에 대한 가장 접합한 해답이 ‘사회적 기업’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는 그가 자신의 이익과 조직의 이익보다 더 넓은 타인, 즉 사회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평소 사회 문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최태원 회장의 대표적인 CRS활동들은 그가 리더로서 기업의 이윤창출만을 노리기보다는 사회문제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더 높은 사회적 가치를 위해 기업을 경영했음 알 수 있다. 행복도시락 사업의 경우에는 도시락 사업을 지원함으로써 누릴 수 있는 사회적 가치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도시락을 제공하는 사업이 다른 공공급식 사업에 비해 공공가치가 더 높다는 점에 주목해 사업을 추진하였다. 최태원 회장의 행복도시락 사업에는 결식아동들에 대한 깊은 고민이 담겨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는 취약계층 아동들의 경제적, 정신적 결핍 문제를 보다 근본적으로 해결해 나가길 원했으며, 그 목표의 연장선으로 행복도시락 사업을 지원하면서 결식아동들의 행복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했다. 행복나래에서는 SK는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MRO코리아를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한 동기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려는 이타적인 동기임을 인식 할 수 있게 했고 그를 통해 내부 구성원의 변화와 협력을 이끌어 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기업은 3개에서 100개로 증가하는 등 성과가 극대화되었으며 지속적으로 사회적 가치가 창출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최태원 회장의 이런 사회에 대한 애정어린 관심은 사회적 기업이라는 구체적인 사업으로 이어졌고, 그는 열정적으로 사회적 기업을 이끌어가며 사회 문제가 끊임없이 증폭되는 현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이런 그의 경영철학이 담긴 SK의 사회적 활동은 최태원 회장의 서번트 리더십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그는 예측할 수 없이 변동하는 사회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이 야기하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시도했다. 우리 사회에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황에서 사회적 기업을 선도한 것은 그가 보여주는 혁신의 대표적인 모습이다. 이를 통해 그는 서번트 리더십과 변화와 혁신을 통해 가치를 창조하려는 변혁적 리더십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의 이러한 리더십은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혁신적인 장기 비전을 제시하고 주어진 환경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며 보다 높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그는 조직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업에 있어서 두려워하거나 변화를 꺼리기보다는 혁신과 실험을 하도록 격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그러한 문제들을 함께 해결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동기부여의 측면에서, 격려와 지원을 통해 구성원들을 격려하는 모습과 더불어 여러 사업을 실시할 때 구성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인센티브를 주는 모습도 보였다. SPC(Social Progress Credit)가 대표적인 예인데 그는 사회적 가치 측정 기준과 SPC와 같은 인센티브 제도가 도입되면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사회적 기업이 더욱 증가하여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동기부여는 구성원들의 업무 성과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그의 리더십이 가지는 한계점도 있다. 보통 서번트 리더십은 가부장적인 모습이기 보다는 낮은 자세에서 구성원들과 소통한다. 물론 최태원 회장도 친대중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며 구성원들과 소통하고 있지만 사업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된 의사결정의 영역에서는 책임과 권한이 그에게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즉, 본래 서번트 리더십이 가지는 수평적인 동료관계라기 보다는 수직적인 상하관계에 비교적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최태원 SK회장은 리더로서 자신의 권위, 개인적인 이익을 챙기기보다는 구성원들에게 좀 더 다가가며, 조직의 이윤창출을 넘어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려는 모습에서 서번트 리더십이 잘 보여지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그가 보여주는 변화와 혁신적인 모습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모습까지 발견할 수 있었다. 그의 독특한 동기부여방식은 구성원들의 업무성과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쳤다. 다소 전통적이고 경직된 조직 분위기에서 조금은 수평적인 조직으로 발전해 간다면 그가 추구하는 경영철학과 그가 보여주고 있는 리더십의 형태와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낼 것으로 보인다.

최태원 – 나무위키 (namu.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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